본문 바로가기
마음건강 지킴이, 국가트라우마센터입니다.

사회재난

재난 유형별 대처요령 - 교통사고

교통사고는 신체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건강에 영향을 줍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교통사고 후 심리적 영향에 대한 관심이 높지 않습니다.
교통사고 이후, 불안, 분노, 죄책감, PTSD, 기억상실, 우울, 수면 장애 등의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이후 겪게 되는 심리적 충격에 대해서 신속하게 대처하는 것은 정신건강과 행복에 매우 중요합니다.

가까운 분들에게 교통사고에 대해서 이야기 하세요.
가족, 친구, 친지에게 교통사고 경험에 대해서 이야기 하세요.
교통사고가 발생했던 순간부터지금까지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고, 반응해왔는지 이야기 하세요.

1. 여러 활동을 시도해 보세요.

신체적으로 영향을 주지 않는 선에서, 운동과 다양한 활동에 참가하세요. 의사들은 가능한 신체활동의 범위에 대해서 알려 줄 것입니다.

2. 의료진의 지시에 따르세요.

심리적 도움이 필요할 경우, 의료진들은 여러분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기관을 안내해 줄 것입니다.

3. 교통사고 전 일상생활로 돌아가도록 노력하세요.

교통사고는 당신의 일상생활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불편하고 두려울지라도, 교통사고 이전의 일상생활로 돌아가도록 노력하는 것은 회복에 매우 중요합니다.

4. 방어운전을 배우세요. 교통사고 이후, 다시 운전을 하는 것은 심리적으로 힘들 수 있습니다.

안전운전을 하거나, 안전벨트 착용, 운전에 집중하는 것들을 배우는 것은 미래의 사고나 부상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피곤할 때는 절대 운전하지 마세요.
음주나 여러분의 판단의 영향을 줄 약을 먹었을 경우, 절대 운전하지 마세요.